일본에서 아르바이트 구하기 전, 알아두면 쓸모있는 정보입니다. 한국에서도 아르바이트를 찾을 때 이것저것 불안함이 있는데, 말도 제대로 통하지 않고 익숙하지 않은 지역에서 무슨 일이 생겼을 때 지인들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점 등 신경 쓰이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자격외활동허가(資格外活動許可)
우선, 유학인 경우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자격외활동허가」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1주일에 28시간 이내로 제한되며, 여름・겨울 방학 등에는 1일 8시간 까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출입국재류관리청을 참고해 주세요.
일본의 시급
일본에서의 최저임금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최저임금은 그 지역에서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정해는 것으로, 지역마다 월세 등 생활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매년 10월 1일부터 새로 책정된 최저임금이 적용이 됩니다.
대표적인 지역의 최저임금입니다. 그 외의 지역이 궁금하시면 후생노동성(厚生労働省) 사이트 를 참고해 주세요.
・전국평균 최저임금 : 961엔
・도쿄 : 1072엔
・카나가와 : 1071엔
・치바 : 984엔
・오사카 : 1023엔
・후쿠오카 : 900엔
추천 아르바이트
처음에는 귀찮더라도 그 지역을 돌아보면서 직접 찾아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집에서 학교까지의 지역들을 돌아보면서, 그 지역의 분위기나 매장의 분위기를 직접 보고, 아르바이트를 가는 것이 불편하지 않는 거리에 있는 곳이 좋습니다.
구인을 하는 곳은 매장 앞에 구인광고가 붙어 있으니 시간, 시급 등을 확인하고, 궁금한 점은 전화나 직접 방문하여 문의를 하면 됩니다.
편의점
우선,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곳은 편의점인 듯 합니다. 24시간 중 원하는 시간에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기에 유학생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계산을 포함한 청소, 상품 진열 등의 반복되는 일을 포함해서, 편의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과외
한류는 모두 알고 계시죠? 한국에 관심을 갖고 한국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또래의 한국인과 교류를 하며 회화를 하고 싶어 하시는 사람이 많습니다. 평가가 좋으면 다른 분들도 소개를 해 주기 때문에 인원도 늘려갈 수 있습니다.
호텔
일본은 관광, 관광하면 호텔이죠. 일본어 응대가 가능하다면 손님 안내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주방이나 청소 등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주말이나 방학 등에 집중적으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으며, 시간에 따라서 식사를 제공을 해주기 때문에 한끼 식사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사이트를 통해서도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등록이 간단하고 큰 부담없이 이용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