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룩, 익스피디아 쿠폰 받기≫ 예약시 할인을 받아보세요!!

일본의 건강보험 가입방법, 혜택 등 같이 알아볼까요

일본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하는 외국인은 국민건강보험(国民健康保険)에 가입해야 합니다. 신청방법과 주의점, 혜택 등 자세히 알아볼까요.

Contents

가입방법

일본은 직업 등에 따라 건강보험의 이름과 운영하는 곳이 다릅니다. 직장인은  회사를 통해 가입을 합니다. 유학생은 국민건강보험을 가입하게 되며, 거주지역의 관청에서 주민등록을 하고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시에는 여권이 필요하며, 발급까지는 10일 정도 소요가 되고, 신청시 기재한 주소로 발송됩니다.  

보험료는 어떻게 정해지나

보험료는 전년도의 수입과 거주하는 지역, 부양가족 등에 따라 다릅니다. 수입이 없는 경우도 일정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보험료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료 신고서

연말정산이나 확정신고를 통해 수입을 신고하지 않은 경우에는 연초에 우편으로 받게되는「국민건강보험료 신고서」를 기입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보험료가 고액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보험료 납입 방법

직장인인 경우, 회사에서 월급을 통해 12회로 나누어 매달 납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본인이 직접 납입하는 방법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학생은 산정된 보험료 납부서가 매년 6월경에 거주지로 발송이 되며, 1년분을 일시불 또는 10회로 나누어 지불을 할 수 있습니다.

 

보험 혜택 내용

보험이 적용되는 의료서비스는 일반적으로 본인부담금은 30% 입니다. 30%라고 해도 고액이 될 수도 있어서 수입에 따른 부담한도액을 정해놓은 「자기부담한도액」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미 지불을 한 경우,  「고액요양비제도(高額療養費制度)」를 이용하여 환불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을 앞두고 있거나 계속되는 치료로 부담금 이상의 금액이 예상될 경우,「의료비한도액인증서(医療費限度額認定証)」를 신청하고 발급받으면, 의료시설 창구에 제시하고 한도액까지만 지불을 하면 되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병원 가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것

처음 병원을 방문을 하려고 하면 불안하시죠. 한국어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병원과 약국도 있으니 안심하세요. 인터넷으로 확인하거나 일본정부관광국에서 제작한 병원 이용 방법 등의 자료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일본정부관광국 : 일본을 안심하고 여행하실 수 있도록 몸이 좋지 않을 때 도움이 되는 가이드 | 일본: 공식 가이드 (jnto.go.jp)

 

한국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생활하고 있는 SOKION입니다.
현재는 부동산업계에서 택지건물거래사(宅地建物取引士)로 재직 중이며,
알아두면 쓸데있는 일본에 관한 소소한 것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Contents